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3.1.3 탈옥 및 기초 시디아 어플

dongyoub 2010. 5. 7. 15:57
어제(한국시각) 우리를 감옥에서 구원해줄 spirit 탈옥툴이 공개 되었습니다.
바야흐로 리부팅을 해도 보존이 되는 소위 '완전탈옥'이며, 언락은 되지 않습니다.

* 탈옥을 하시게 될 경우, 갖가지 부작용도 따르게 됩니다. 그로인해 받는 모든 불이익은 자신의 책임임을 명심하고 진행하세요. 특히 모바일뱅킹 등은 공식적으로 막히게 됩니다.

1. iTunes 를 설치합니다. 버젼은 9.0 이상이면 상관없다고 합니다. 다음자료실 (v. 9.1.1.11)
2. 감사한 마음으로  http://spiritjb.com/ 에서 탈옥툴을 자신의 OS에 맞춰서 다운 받습니다.

- 이제 탈옥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바로 고고씽하죠. :D

1. iTunes 를 켭니다.
2. 아이폰을 USB에 연결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탈옥툴을 실행한 뒤, jailebreak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아이폰이 자동으로 리붓되며.. 설치가 완료되고 메인화면으로 떴을 때 탈옥툴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 자, 바탕화면에 cydia 라는 어플이 추가되셨죠? 드디어 감옥에서 탈출한 우리의 아이폰 ㅜ_ㅠ

 
하지만 석호필이 감옥에서 탈출했다고 프리즌브레이크가 끝난게 아닌 것처럼, 탈옥에 성공했다고 모든게 끝난 것은 아닙니다. 이제 각종 시디아 어플들을 설치하여 보다 인간적인 생활을 누리셔야죠! (이 작업을 소위 '안정화' 작업이라고 합니다)

이후에 설치하는 시디아 어플들은 가급적 wifi 환경에서 내려받으시길 권장합니다만, 3G 데이터 요금이 크게 상관없으시다면 그냥 3G로 받으셔도 됩니다.

시디아 안정화 작업

1. 소스 추가
   바탕화면에 추가된 Cydia 를 실행해주시면, 여러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소스를 추가해줘야합니다.
 
cydia 는 여러 어플들에 접근할 수 있는데, 이미 추가되어 있는 소스의 어플들만 검색해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사용하고픈 어플이나 크랙되어 있는 어플을 받으려면, 그 어플을 갖고 있는 소스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너무 많은 소스를 추가하면 시디아가 느려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참고] 전 아래 소개되는 4개의 소스만 추가하여 사용 중입니다.
http://cydia.hackulo.us
http://cydia.xsellize.com
http://www.sinfuliphonerepo.com
http://repo.insanelyi.com 
 
 
시디아메인화면

간지나는 시디아의 메인화면

아래쪽에 있는 manage -> Edit -> Add 로 소스를 추가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


2. 시디아 어플 검색 및 설치

  소스를 추가하셨으니, 마땅히 좋은 시디아 어플들을 검색하여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같은 시디아 어플이어도 소스가 어디냐에 따라 다른 어플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같겠지만요) 또한 시디아 어플 중에서도 유료 어플들이 있는데 (biteSMS 등) 이런 것은 별도로 과자 버젼을 구하셔야 합니다. 물론 과자 버젼을 갖고 있는 소스들도 윗 단계에서 이미 추가하셨습니다. ^^

여기서는 아이폰과 아이팟 둘 다 공통적으로 필요할만한 시디아 어플을 스샷과 함께 소개합니다. 가급적이면 스샷과 동일한 소스로 내려 받으세요. (리스트 중 초록 체크 되어 있는 놈입니다)

 

AppSync for OS 3.1 - 소위 크랙어플을 iTunes로 동기화 시키기 위한 툴. 탈옥하셨으면 요건 꼭 받으셔야겠죠? ^^;

Installous - 어플 파일인 ipa , deb 등을 직접 FTP 및 기타 방법으로 아이폰에 올리신 뒤 자체적으로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툴입니다. iTunes 동기화를 거치지 않는 방법이고, 이런 방법이 필요할 때도 있으니 받아두세요.

iKey Ex - 키보드의 배열을 바꿔주는 어플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기루님의 이 글에서 파일을 내려받으시고, 이 글에서의 방법대로 실행해주세요. SSH 접속으로 파일을 업로드 하시지 않고, iFunBox의 유틸로 USB로 작업하실 분은(이 방법이 더 간단하죠) 꼭 afc2add 어플을 시디아에서 먼저 설치하셔야 합니다. (afc2add 가 설치되지 않은 아이폰에서는 업로드 해야 할 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Mobile Terminal 의 경우 '검색'시 띄어쓰기를 안하셔야 하고, 아이폰을 해킹함과 동시에 여러 위험에 노출되는데 기본적으로 관리자 암호를 변경해주는게 조금이나마 해킹 및 웜바이러스의 진입 가능성을 낮춰줄 것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iPhoneBlog님의 이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


SBsettings - 명실상부한 필수 어플로, WIFI / 3G / Data / Location(GPS) 등의 기능을 토글로 편하게 끄고 켤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외에도 안 쓰는 어플 아이콘 숨기기, 화면 밝기 등을 편하게 바꿔주기 등등의 이유로 매우 유용하죠! 별도의 아이콘은 설치되지 않고, 아이폰의 상단 시계부분을 옆으로 쭈~욱 드래깅해주면 어플이 나타납니다. (동영상을 볼 때도 한번 탭해서 시계를 보여주고, 쭈~욱 드래깅하면 됩니다)

CyDelete - 시디아 어플도 다른 어플들처럼 아이콘을 길게 누른 뒤, x 배지를 눌러서 삭제할 수 있게 해주는 어플입니다. 시디아 어플을 깔았다가 삭제 해주실 때 필요하겠죠.

Flashlight - 일반 어플의 플래쉬 기능은 배경을 그냥 하얗게만 해주는 것이죠. 시디아 어플인 이 어플은 거기에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려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최대 밝기라 하더라도, 만족스러운 플래쉬는 아니지만 아쉽지만 필요할 때. 쓰시면 좋겠죠.

Five Icon Dock -  아이폰은 자주쓰는 프로그램은 아래 Dock에 놓고, 늘 볼 수 있게 됩니다. 원래는 최대 아이콘이 4개지만 이 어플은 이를 5개까지로 늘려줍니다. 스샷은 없지만 전 4개 어플 + QuickLock 이라는 어플을 맨 오른쪽 끝에 두고 유용하게 사용하죠. 위의 sleep 버튼을 누르지 않고 화면을 잠그는 어플입니다. QuickLock도 꼭 설치해두세요, 정말 편합니다 ^^

Make It Mine - 말 그대로 아이폰을 내껄로 만들어주는 어플. 스샷의 좌측 위에 'SHOW' 라고 보여야할 자리에 '옹란감자' 라고 씌여진 것 보이시죠? ^^ 이 어플로 가능한 일입니다. 좌측은 Carrier 라고 하고, 중앙 시계부분은 Banner 라고 하더군요. 어플 설치 후 MIM 아이콘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Backgrounder - 탈옥폰만이 가지는 장점인 멀티태스킹을 가능케하는 어플입니다. (새로운 아이폰 OS 4에서는 기본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만) 기본 설정은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백그라운드에서 어플을 실행시키고 홈 화면으로 나오게 됩니다. 다시 그 어플로 돌아가면 원래 있던 화면 상태로 돌아갈 수 있죠. 다시 백그라운드 모드를 해제하려면, 다시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어플이 일반 종료됩니다. Backgrounder에서 어플 설치 후, 설정에 들어가셔서 Global -> Badge 부분을 ON으로 켜두시면, 현재 백그라운드에서 돌고 있는 어플에 배지가 표시됩니다. ^^

MemTool - 당장은 필요없을지 모르지만, 아이폰 메모리에 떠 있는 프로그램을 조회하거나 심지어는 강제종료(kill)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이 어플로 대표적인 웜바이러스인 poc-bbot 의 감염 여부를 판단할 수 있죠. (자세한 내용은 monoed님의 이 글을 참고)

 이 밖에도 테마를 변경해주는 WinterBoard 등 유용한 시디아 어플이 많습니다만 차후에 기회가 닿으면 다시 리뷰토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아이팟과 아이폰 공용으로 유용한 어플이었다면. 이하는 아이폰에서 매우 유용한 시디아 어플입니다. 문자 관련 어플인 biteSMS 와 스팸 문자 및 전화 방지용 mCleaner 인데요. 일단은 링크 소개만 해드리고 자세한 리뷰는 훗날을 기약하겠습니다. 제 블로그의 유용한 링크 모음 페이지의 <탈옥 관련>의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